제목: 빅 피쉬 (Big Fish)
개봉일: 2004년 3월 5일
관람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2시간 16분
장르: 판타지, 어드벤처
감독: 팀 버튼
가장 큰 물고기가 그렇게 커질 수 있었던 이유는 잡히지 않았기 때문이야
※스포 주의
영화 줄거리
허풍쟁이 아버지.
블룸은 스토리텔링에 재능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는 자기 아들 윌을 포함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겪어왔던 동화 같은 경험들을 들려주곤 했고 그의 재치 있는 입담에 누구나 그를 좋아했습니다. 그의 아들 윌만 빼고 말입니다. 윌은 그의 아버지가 허풍쟁이라고 여깁니다. 그렇게 갈등을 빚던 그들은 결국 3년 동안 서로 말도 안 하는 사이가 됩니다. 3년 뒤, 블룸의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져 임종할지도 모른다는 소식을 들은 윌은 자기 아내와 함께 아버지의 집을 찾아갑니다. 여전한 아버지의 허풍에 짜증이 나면서도 어쩌면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윌은 그의 진짜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그는 집의 창고를 정리하다가 아버지의 허풍이 가득했던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증거를 하나 찾습니다.
블룸의 허풍섞인 성장 스토리.
블룸은 그 탄생부터 병원을 들썩이게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어린이가 되었을 때, 그는 마을의 마녀에게 찾아가 자신이 죽는 미래를 보기도 하고, 원인 불명의 성장 병으로 마을에서 가장 큰 청년이 되었으며 만능 스포츠맨이자 해결사로 마을의 인기인이었습니다. 어느 날, 마을에 이방인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는 거인이었는데 무엇이든 닥치는 대로 먹어댔기 때문에 마을의 골치를 썩이고 있었습니다. 마침 블룸은 더 큰 세상을 보고 싶다고 생각해 왔었습니다. 그는 그 거인을 설득해 같이 마을을 떠나 여행을 시작합니다. 가는 길에 유령 마을에 들러 어떤 소녀에 의해 신발을 잃어버리기도 하고, 다시 길을 떠나다 만난 서커스단에서 거인의 일자리를 찾아준 후 지금의 와이프, 샌드라를 보고 사랑에 빠지기도 합니다. 블룸은 그녀의 정보를 얻기 위해 그 서커스단에서 무보수로 일하기도 하지만 그런 고생 끝에 다시 만난 샌드라는 이미 약혼자가 있었습니다. 블룸은 포기하지 않고 그녀의 기숙사 앞에 그녀가 좋아하는 꽃으로 꽃밭을 만드는 등의 노력 끝에 샌드라와 결혼하게 됩니다. 그러나 행복한 신혼생활도 잠시, 블룸은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됩니다. 중국 발전소에서 설계도를 훔치란 비밀 임무는 무척이나 위험했지만, 그는 그곳에서 만난 샴쌍둥이 가수의 도움을 받아 임무를 완수하고 샌드라에게 돌아갑니다. 정부에서 블룸이 전사했다는 편지를 받고 그가 이미 죽은 줄 알았던 샌드라와 눈물의 재회를 하게 됩니다. 전쟁이 끝나고 그는 자신이 가진 사교적인 능력을 발휘하여 외판 사업 일에 성공하게 됩니다. 어느 날, 은행에 간 그는 유령 마을에서 봤던 시인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얼떨결에 그의 강도질을 돕고(은행이 텅 비어있어서 수확은 없었지만) 같이 차를 타고 가는 길에 그에게 더 나은 길을 찾으라고 충고해 줍니다. 시인은 그의 충고에 깨달음을 얻고 돌아가 백만장자가 됩니다. 그는 감사의 표시로 블룸에게 많은 돈을 보내고 블룸은 부자가 됩니다.
아버지의 진실, 허풍쟁이가 되기를 선택한 아들.
윌이 창고에서 발견한 것은 어떤 여자의 이름이 적힌 신탁증서였습니다. 윌이 어렸을 적 블룸은 집에 없는 날이 많았습니다. 윌은 아버지의 불륜을 의심하고 그 서류에 적힌 주소로 찾아갑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한 중년의 여자, 제니퍼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제니퍼는 유령마을에 살던 소녀였습니다. 부자가 된 후, 블룸은 다시 한번 유령마을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때의 유령마을은 파산한 상태로 그가 전에 방문했던 때와는 딴판의 모습이었습니다. 그 모습이 안타까웠던 그는 그 마을 전체를 산 후 마을을 재건했습니다. 제니퍼는 마을의 재건에 열심인 블룸의 모습에 그를 사랑했었지만 블룸은 자신에겐 샌드라뿐이라며 그녀의 마음을 거절합니다. 마을의 공사가 끝난 뒤 떠난 그는 다시 그 마을에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제니퍼와의 만남으로 인해 아버지에 대한 오해가 풀린 윌은 다시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집은 텅 비어 있었고, 아버지의 침대가 비어있음을 확인한 그는 바로 병원으로 갑니다. 블룸은 뇌졸중으로 입원한 상태였습니다. 윌이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누워있는 아버지의 옆을 지키는데 에드워드 가족의 오랜 지인인 한 의사가 다가와 그에게 그가 태어나던 날의 이야기를 해주겠다고 말합니다. 윌은 아버지가 했던 물고기 얘기는 100번도 넘게 들었다며 거절하지만 의사는 자신이 해주려는 얘기는 그런 동화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진짜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얘기라고 말합니다. 그는 윌이 태어나던 날 블룸이 출장 중이라 오지 못했고 그에 무척이나 미안해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는 물고기나 반지 같은 걸로 꾸며진 얘기와 그냥 진실 중 하나를 고르라면 자신이라도 더 환상적인 이야기를 택했을 거라고 말합니다. 의사가 가고, 블룸이 잠시 정신이 들었을 때 그는 윌에게 자신의 마지막 모습에 대해 이야기해 달라고 말합니다. 윌은 처음엔 그런 이야기는 들은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곧 이야기를 지어내기 시작합니다. 여태껏 들어왔던 블룸의 환상적인 이야기 못지않은 동화 같은 이야기를 들은 블룸은 편히 눈을 감습니다. 아버지의 장례식이 치러지고 많은 조문객들이 찾아옵니다. 윌은 조문객들 중에 거인과, 쌍둥이 자매, 서커스 단장과 시인 등 아버지의 이야기 속에 등장했던 사람들을 봅니다. 몇 년이 지난 후 윌의 아들이 친구들에게 할아버지에 대한 동화 같은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며 윌에게 사실이 맞지 않냐 묻자 윌이 긍정하는 것으로 영화가 끝납니다.
영화 <빅 피쉬>에 대한 해외 반응.
- 이 영화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증명하는 영화다. 이 영화는 당신을 마음이 따뜻하면서도 깊은 감동을 주는 여정으로 데려간다.
- 팀 버튼의 작품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적이며 놀라운 결과를 낸다
- 인간의 영혼의 본질을 담았으며 시각적으로 즐거운 영화다. 빅 피쉬는 걸작이다.
- 이 영화는 관객들을 웃고, 울고, 불가능한 것을 믿도록 할 것이다.
- 빅 피쉬를 보며 느끼는 감동과 애틋함은 영화가 끝난 후에도 오래도록 관객들의 마음에 남아있을 것이다.
- 매혹적이고 기발한 영화다. 빅 피쉬는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꼭 봐야 하는 영화다.
- 이 영화는 보석과도 같다. 매혹적인 전개와 놀라운 비주얼, 뛰어난 퍼포먼스로 나를 사로잡았다.
- 삶의 의미와 가족의 힘을 탐구하는 놀랍고 감동적인 영화다. 이 영화는 진정한 걸작이다.
- 이 아름답고 고무적인 영화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상상력을 불어넣을 영화다.
- 이 감동적인 영화는 인간의 상상력을 찬양한다. 나는 이 영화를 절대 잊을 수 없을 것이다.
빅피쉬를 본 후기와 개인적인 해석.
빅 피쉬는 에드워드 블룸의 삶을 중심으로 용서, 구원, 가족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는 영화입니다. 블룸의 자신의 삶에 대한 환상적인 얘기를 아들 윌은 어렸을 적부터 듣고 자랐습니다. 처음에는 아버지가 하는 이야기들이 모두 사실이라고 굳게 믿었던 그는 어느 정도 큰 뒤 진실을 꾸미고 과장하는 아버지를 보며 좌절감을 느낍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가 어떤 사람인지 모른다고 느낍니다. 그렇기에 그는 진실을 알아보기로 마음먹었고, 그 결과 그는 아버지가 들려준 이야기와 현실의 차이를 조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아버지의 이야기가 주변 사람들에게 끼친 영향을 이해하게 됩니다. 영화 내내 블룸의 이야기는 현실과 상상력이 합쳐진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 영화는 우리의 기억과 경험은 주관적이며 우리가 우리 자신의 삶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 세상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결국 영화에 나오는 큰 물고기(Big Fish)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겠지만 저는 인간의 정신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에 잡히지 않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많은 것을 모험할수록 더욱 커지는 자아 말입니다. 우리가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의 삶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결정짓는다고 말해주는 영화 같습니다. 남녀노소 즐겁게 볼 수 있는 영화 <빅 피쉬> 추천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영화, 드라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영화 추천 <포레스트 검프> 줄거리와 해외반응 및 후기 (0) | 2023.03.22 |
---|---|
넷플릭스 영화 <유어 플레이스 오어 마인> 줄거리 해외반응 후기 (0) | 2023.03.01 |
넷플릭스 영화 <결혼 이야기> 줄거리 해외반응 및 후기 (0) | 2023.02.22 |
잔혹동화 <판의 미로> 줄거리 해외반응 해석 및 후기 (0) | 2023.02.15 |
넷플릭스 도서원작 <가재가 노래하는 곳> 줄거리 후기 및 해외반응 (1) | 2023.02.13 |
댓글